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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해외시장뉴스)홍콩 소매시장, 매출 급증 품목에 주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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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조회 1,576회 작성일 23-07-27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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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소비 활성화를 계기로 1분기 경제성장률 2.7%로 플러스 전환

국내 기업은 매출 확대 품목 중심으로 진출 확대 모색해야

최근 홍콩 소매시장 동향

홍콩 통계청에 따르면 3월 소매판매액 잠정치는 335억 홍콩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40.9% 증가한 수준를 기록했다. 이는 2000년대 초반 이후 월 단위로는 가장 높은 증가율로 평가된다.
 또한 2월 소매판매액은 331억 홍콩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31.3% 증가했다. 2023년 1분기 전체 소매판매액은 1028억 홍콩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4.1%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홍콩 내수 소매판매 실적 개선은 리오프닝에 따른 정부의 소비 바우처 지급, 중국 본토 관광객 등 해외 관광객 유입 확대에 따른 내수 소비 확대에 기인하는 측면이 크다.

부문별 소매 판매실적 동향

2023
년 3월 기준, 전체 소매 판매 규모의 15% 내외를 차지하는 보석·시계 및 사치성 소비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5% 증가하며 가장 큰 폭의 증가를 보였다. 그리고 전체 소매 판매 규모의 약 12%를 차지하는 의류 및 신발 부문의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41.2% 증가하며 두 번째로 높은 증가폭을 나타냈다. 한편, 백화점과 주유소 등에서의 매출도 각각 37.2%와 14.8%의 두 자리를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전체 소매 판매 규모의 12% 내외를 차지하는 
슈퍼마켓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지속하면서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3월 매출 증감률은 1~2월 누적 감소율보다 8%p 낮은 6.5%의 감소율을 보이면서 감소세가 점차 완화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상품별, 판매채널별 증감률로 비춰볼 때 최근 소매 매출 증가는 리오프닝에 따른 홍콩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소비 확대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자동차 및 부품, 가구 및 전기전자 제품 등의 내구 소비재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했으나 다른 부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증가폭을 보였다. 이는 내구소비재 판매의 60%를 차지하는 전기전자 제품이 2023년 3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8.2% 감소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
주요 부문별 소매 판매액과 증감률>
(단위: HK$ 백만, %)

구분

소매 매출액

증감률

2월

3월

1분기

1~2월 누적

3월

1분기

전체

33,115

33,557

102,848

17.3

40.9

24.1

식품, 음료, 술, 담배

3,384

2,911

10,157

0.1

14.0

3.7

슈퍼마켓

3,804

4,110

12,716

-13.5

-6.5

-11.4

휘발유

862

890

2,680

13.8

14.8

14.1

의류, 신발 등

4,032

4,427

12,743

46.3

141.2

69.5

내구소비재

5,578

5,117

16,771

17.3

7.8

14.2

백화점

2,420

2,791

8,261

10.4

37.2

18.2

보석, 시계, 고급재

5,005

5,071

14,502

62.5

165.0

88.0

기타 소비재

8,031

8,240

25,016

20.6

48.1

28.5

주: 1) 식품, 음료, 술 및 담배 판매 실적에서 슈퍼마켓에서의 판매된 실적은 슈퍼마켓 판매 실적에 포함
2) 슈퍼마켓 부문의 수치에는 백화점 내 슈퍼마켓 매출은 포함 안 됨.

[자료: 홍콩 통계청]


품목별 판매 실적 비교  


부문별 세부 품목 중 2023년 1분기 기준 아직까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세를 지속하는 품목들은 생선, 가금류, 신선 및 냉동식품류(-12.6%), 빵과 스낵류(-2.3%), 슈퍼마켓(-11.4%), 가구제품(-3.4%)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품목들의 대부분은 2022년 1분기 대비 모두 두 자리 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중에서 술과 담배의 판매 증가율은 187%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 보석, 시계 등 사치성 소비재(+88%), 안경 제품(+75.2%), 의류(+70.1%), 신발 등 각종 악세서리류(+66%) 순으로 높은 판매 증가율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식품, 음료 및 담배 판매 부문은 매출 회복은 술과 담배 판매의 증가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며 내구 소비재는 자동차와 관련 부품 판매가 회복세를 주도했다. 또한, 백화점과 보석과 시계 등 사치성 소비재의 매출이 최근 급증하면서 전체 소비 회복을 이끌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기타 소비재에서는 안경 부문의 판매가 3월 기준 137.8% 증가하여 1분기 누적으로는 75.2%를 기록하며 매출 확대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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