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다시 살아나는 필리핀 명품 시장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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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698회 작성일 22-09-08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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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필리핀 럭셔리 제품의 판매액는 35억 달러로 전년 대비 17% 증가
필리핀 럭셔리 제품 판매는 2022년에 연평균 성장률(CAGR) 9%에서 13%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필리핀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득 감소, 사교 모임 제한, 전면 재택 근무 등으로 인해 지난해 럭셔리 제품의 소비 수요가 감소했다. 그러나 2022년 코로나19 이동제한 조치가 완화되며 필리핀 내 럭셔리 제품 소비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필리핀의 럭셔리 제품 시장은 침체되었던 상황에서 벗어나 2022년 말에는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필리핀의 럭셔리 제품 시장 동향
팬데믹 이전인 2019년 필리핀 럭셔리 제품 판매액은 약 34억 달러였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사람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며 2020년 전체 판매량은 -31.9%(전년 대비) 감소한 25억 달러를 기록했다. 필리핀 럭셔리 제품 시장은 2020년 급격한 하락세를 기록한 이후 2021년 29억 달러를 기록하며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2022년 정부의 코로나19 이동제한 조치 완화 등에 따라 전체적인 경기가 회복되며 럭셔리 제품 소비 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2022년 말 기준 팬데믹 이전 수준인 35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필리핀 럭셔리 제품 소비 시장 동향>
[자료: Euromonitor]
필수품이 되어가는 디자이너 의류 및 신발
<필리핀 럭셔리 의류 소비>
[자료: Euromonitor]
필리핀 럭셔리 의류 소비는 다른 품목 대비 가장 큰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럭셔리 의류 트렌드는 코로나19 및 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팬데믹 기간 동안에는 집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럭셔리 라운지웨어가 유행했던 것과 달리, 최근 재택근무가 감소하고 대면 업무 및 모임이 증가하며 럭셔리 일상복 판매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럭셔리 의류 판매액는 24억 달러를 기록했고, 2020년 코로나 19 팬데믹 기간에는 -32.2% 감소한 16억 달러를 기록했다. 비록 시장 규모가 감소하긴 했으나, 다른 제품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지속적인 소비 수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꾸준한 소비 수요에 따라 2022년 명품 의류 소비는 경제 회복에 힘입어 2021년에 19억 달러 대비 16% 증가한 23억 달러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야외 활동 재개와 고급 안경 프레임의 수요 증가
필리핀 내 럭셔리 브랜드 안경 프레임 소비 수요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고가이지만 내구성이 좋은 명품 안경 프레임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며, 내구성이 아니더라도 안경을 하나의 패션으로 인식하며 명품 브랜드 안경 프레임을 찾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 한편, 여행 및 휴가에 영향을 많이 받는 럭셔리 선글라스 구매는 최근 국내외 여행 규제가 완화되면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2023년에는 약 15% 시장 성장이 예상된다. 개인 소득 증가 및 SNS 사용량이 높아지며 외모를 돋보이게 하는 패셔너블한 명품 디자이너 선글라스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특정 스포츠를 위해 디자인된 고급 스포츠용 선글라스도 최근 야외 취미활등이 증가함에 따라 인기를 회복하고 있다.
사교 모임의 부활에 힘입은 럭셔리 주얼리
2022년 필리핀에서는 사적 모임 제한이 해제되어 각종 공식 행사나 축하 파티 등이 열리고 있다. 이에 따라 고급 파인 주얼리를 착용할 자리가 많아지며 주얼리 소비 부문은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최근 필리핀의 럭셔리 주얼리 생산업체들 적극적인 고객 유치를 위해 시대를 초월한 클래식한 디자인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필리핀 내 럭셔리 주얼리 제품은 유행이 빠르게 바뀌는 패션 제품과는 달리 부모 세대에서 자식 세대로 물려줄 수 있는 내구성이 뛰어난 프리미엄 제품으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또한 금이나 백금 또는 은과 같은 귀금속으로 만들어진 경우 비용에 대한 변동성이 크지만 럭셔리 주얼리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고액 자산가로 최근 고액 자산가 수가 증가며 럭셔리 주얼리 시장의 성장도 기대된다.
대외 활동 증가에 따른 고급 가죽 제품 구비
필리핀은 팬데믹 완화와 함께 기존 재택 근무에서 대면 업무로 업무 방식이 변화하였고 이에 따른 사교 모임은 더욱 빈번해지고 있다. 사교 모임을 비롯한 대외 활동이 활발해지며 고급 가죽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고급 가죽 제품의 성장은 다른 럭셔리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빠른 유행의 변화를 반영한 제품보다는 클래식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들이 구매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 시장에 맞춰 럭셔리 브랜드들은 팬데믹 이후 빈티지 디자인 제품을 선보이며 필리핀의 유명인을 앰버서더로 영입하는 등 적극적으로 소비자 유치에 힘쓰고 있다.
고소득층의 투자 목적의 명품 시계 구매
필리핀의 명품 시계 판매는 팬데믹 영향으로 인해 판매량은 감소 했다. 판매 감소는 브랜드 매장이 아닌 전문 소매업체의 팬데믹으로 인한 폐쇄로 명품 시계 제품에 대한 접근성 감소가 큰 요인으로 스마트폰을 비롯한 웨어러블 전자기기가 시계 역할을 대체하며 주요 소비층의 구매 감소로 이어져 명품 시계의 소비는 상류층 투자용 구매가 주를 이룬다. 또한 명품 시계의 경우 상류층에서 종종 가족의 가보로 보관하며 선대부터 이어져 온 시계 컬렉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팬데믹 기간동안 전체적인 판매량은 줄었지만 투자 목적에 따라 희소성이 높은 한정판 시계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수가 증가했고, 신제품 판매의 판매 부진에 비해 중고 제품 판매량은 많았다.
행사 참석 선물을 위한 고급 필기구
최근 팬데믹 기간 동안 보류 되었던 많은 행사들이 연달아 진행되며 행사 참석자들을 위한 선물로 고급 필기구를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대면 활동 재개에 따른 가족이나 친구 또는 직원들의 사무실 복귀 선물 등을 이유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의 디지털화로 이메일 및 모바일 메신저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급 브랜드의 펜 및 문구제품은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 특히 명품 필기구 브랜드의 글쓰기 취미 장려 및 손 글쓰기를 통한 힐링 마케팅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만년필과 같은 고급 필기구의 친환경적인 측면도 일부 마니아층을 타깃으로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럭셔리 제품 시장의 디지털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을 거치며 럭셔리 브랜드들의 판매 전략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기존의 대면 상담 및 고객 서비스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들과 대면하지 않고도 판매할 수 있는 디지털 판매 전략을 함께 선보이고 있다. 특히 럭셔리 브랜드들의 디지털화는 대면 경험을 대체 하기 위한 것이 아닌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경우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통해 판매 담당자와 상담을 진행하고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디지털 분야 투자를 통해 보증, 교환 및 반품도 디지털로 가능하도록 추진중인 것으로 보이며, 증강 현실을 통한 브랜드 홍보 등도 추진할 전망이다.
시사점
명품 리테일 관계자 A씨는 명품을 소비하는 소비층이 다양해지며 환경, 지속 가능성 등 윤리적인 이슈를 고려하는 젊은 소비자들도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비건 가죽,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등 친환경 제품을 선보이는 명품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명품 브랜드들은 단순히 제품의 특징을 강조하기 보다는 브랜드 제품의 구매 가치를 증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많은 필리핀 럭셔리 브랜드들이 SNS 등 온라인 활동이 활발한 필리핀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적극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필리핀 내 인기 많은 한류를 활용한 온라인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필리핀 소비자들을 사로 잡는 것이 중요하며, 필리핀 명품 소비 특성에 따라 제품을 선보이는 것도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 자료: Euromonitor, Philippine News Agency, Philstar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종합
* 출처 : KOTRA 마닐라무역관 김진형(2022.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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